top of page

SEOUL

​동북권 예술센터 및 청소년 체육시설

2018  /   2  /   

삼각형의 대지는 서로 다른 성격의 3개의 변을 둘러싸여 있다. 북동쪽으로는 폭 15m의 대로가 위치하고 남쪽으로는 폭 8m 미만의 좁은 도로가 있으며 서쪽으로는 아파트 단지를 받치고 있는 석축이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대상지와 주위를 적극적으로 연계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변은 남동쪽의 대로이며 북쪽으로의 소로와는 소극적 연계가 적합하며 서쪽의 석축과는 연계가 불가능하다.

서쪽의 대로는 은평 뉴타운의 도로와 은평 구시가지의 대로를 잇는 도로이며 경사져 있다. 따라서 높이 차를 가지는 다수의 대상지로의 진입을 상정하게 되면 은평 구시가지, 은평 뉴타운 그리고 남쪽에 위치한 공원과의 다양한 연계를 꾀할수 있다. 따라서 대상지의 중심공간 – 도시정원 중정은 은평뉴타운, 은평 구시가지, 그리고 은평공원등의 연장 공간으로 발전하며 본 계획이 가지고 있는 운동시설 및 예술센터의 프로그램과 함께 주위 대지의 시민들의 문화생활과 체육활동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며 대상지 주위의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위에서 언급한 경사지의 다수의 진입로는 대지가 직접적으로 햇빛을 받을 수 있는 기회로도 사용된다. 햇살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부분은 도시 정원 공간으로 상정되면 도시정원 공간을 사이에 두고 북쪽으로는 운동시설이, 남쪽으로는 문화시설이 배치된다. 도시 정원으로의 진입공간은 동시에 운동시설 및 예술센터로의 주/부 출입구로도 사용된다. 도시 중정은 예술센터와 운동시설 모두의 외부공간으로 사용되며 시설들이 문을 닫은 휴일에도 주변 대지의 시민들의 휴식을 위한 정원으로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두 시설의 주출입구는 EL+51.5레벨의 진입 테라스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으며 부출입구는 +54.3레벨의 진입 테라스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그리고 +58.3에서의 테라스는 키즈까페의 독립출입구와 연계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주/부 출입구를 둔 이유는 안내 데스크를 거칠 필요가 없는 반복해서 시설을 이용하는 주위의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경사지를 맞대고 있는 각각의 테라스는 외부 계단으로 연결되어 +EL48.5의 공공정원, +EL58.3의 산책 테라스 +EL66.3의 휴게 테라스는 내부의 동선뿐만 아리라 외부의 동선으로도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본 시설의 외부공간은 운동시설 및 예술센터와 연계되어도 사용되지만 독립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각각의 외부공간은 강한 연관을 갖는 실과 인접하고 있다. 경사도로를 맞대고 있는 3개의 진입 테라스는 경사에 의해 발생하는 위계를 이용하여 주차장 입구, 두 시설의 주출입구, 두 시설의 부출입구를 형성한다. 남쪽의 짧은 변과 맞대고 있는 EL+58.3의 진입 테라스는 공원 및 은평 뉴타운 아파트 단지와의 강한 연계에 의해 산책 테라스의 진입공간인 동시에 키즈까페의 진입공간이기도 하다.

운동시설과 문화시설은 진입 테라스를 사이에 두고 홀을 마주 보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시설은 독립적으로 사용/관리된다. 그러나 테라스를 건너가면 각 상대의 홀로 바로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두 개의 시설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스포츠 용품 판매시설은 양 시설 사용자 모두가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립적으로도 기능할 수 있고, 경비실 및 환경 미화원 대기실은 양 시설을 다 관리하여 할 수 있게 각각 진입 테라스와 접촉가능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문화시설의 카페는 공공정원과의 강한 관계를 맺어 지하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동시설의 카페는 수영장을 조망할 수 있고 진입 테라스에서 직접 접근가능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레슨은 하는 어린이들을 학부모들이 관람할 수 있게 한다. 문화시설의 다용도실 및 예술가LAB은 독립적으로도 기능하도록 외부공간들의 강한 결속에서는 한 발짝 물러나 있다.

bottom of page